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소프트웨어야 놀자]센서신호등 만들기

발행일2017.04.20 17:00
Photo Image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zvdHMT)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왼쪽 끝에는 자동차가 천천히 오른쪽을 향해 달려오고 있어요. 오른쪽에는 한 아이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해요. 그 위에는 센서가 달린 신호등이 있어요. 자동차가 앞으로 달려가다가 센서를 만나면 신호등은 자동으로 녹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이제 이 작품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봅시다. 먼저 자동차가 오른쪽으로 달려가다가 센서를 만나면 멈추고, 신호등 색깔을 바꾸는 신호를 보내게 해 볼게요. [움직임]의 '∼초 동안 x, y좌표 만큼 움직이기' 블록에서 x 값을 활용해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할게요. 그리고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와 '만일 ∼이라면'을 활용해 센서에 닿았을 경우 해야 할 일을 넣어 자동차에 그림(1)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요. 이 코드는 계속 오른쪽으로 이동하다가 센서에 닿았을 때 움직임을 멈추고 차가 왔다는 '차 등장' 신호를 보내고, 반복을 중단하는 코드예요.

Photo Image

이번에는 '차 등장' 신호를 받으면 신호등 색깔이 변하게 해 볼게요. 신호등을 클릭하고 [모양]을 클릭하면 신호등이 그림(2)와 같이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Photo Image

이제 [시작]에서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을 가져오고, 그 아래에 [생김새]의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신호등의 색깔을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차례로 바뀌게 해 볼게요. 변화하는 모습을 천천히 보기 위해서는 [흐름]의 '1초 동안 기다리기' 블록도 가져와 사이사이에 넣어줘요. 마지막으로 신호가 바뀌면 보행자가 이동을 하도록 '파란불' 신호를 만들고 [시작]의 '∼신호보내기' 블록을 연결해 신호등에 그림(3)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Photo Image

신호등 색깔이 바뀌면 아이가 횡단보도를 건너야 해요. 아이를 클릭하고 [시작]의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을 사용해 '파란불' 신호를 받았을 때 해야 할 동작을 정해요.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은 화면에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모습으로 표현되니까 [움직임]의 '∼초 동안 x, y좌표 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사용해 y의 값을 〃방향으로 해주고 x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0으로 하고 그림(4)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Photo Image

센서신호등 작품이 완성됐어요. 자동차가 신호등 앞에서 멈췄다가 보행자가 지나가면 다시 신호가 바뀌고 자동차도 다시 출발하도록 만들어 보는 것도 좋아요.

도움말=김형근 독정초등학교 교사

세상에 없던 전지전능 셀카봉이 있다?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