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전기차 급속충전기 1기 설치당 최고 3000만원을 지원한다. 연내 전기차 5000대 보급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완수하기 위해 이같은 파격적인 당근을 내놓았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를 통덜어 역대 최고 수준 혜택이다. 민간 기업 초기 투자비 부담이 줄어들어 경기도내 사업권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Photo Image
한국전력이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 운영 중인 개방형 전기차 충전소. 이곳에는 급속충전기 7대와 완속충전기 3대가 설치됐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는 '전기차 공용충전기 설치 및 관리·운영을 위한 사업 공모'를 최근 내고 다음달까지 충전서비스 사업자 3곳을 선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64억원을 투입해 공공장소 기준으로 급속충전기 1기당 3000만원, 완속충전기 1기당 250만원을 지원한다. 급속충전기만 따져도 최소 210개 공용충전소를 운영할 수 있는 사업 규모다. 이는 한국에너지공단이 민간에 지원하는 급속충전기 당 보조금 2000만원과 비교하면 50% 지원액이 많고 환경공단과 한국전력 공용충전소 구축 사업 입찰 단가 보다 두 배 가량 높은 액수다.

경기도 중복 지원이나 충전기 과밀화를 막기 위해 동일한 장소, 같은 수전설비를 사용하면 급속충전기는 2500만원, 완속충전기는 200만원으로 지원금을 낮춰 지급한다. 최초 급속충전기 1기는 3000만원을 지원받지만 이후 추가 물량부터는 2500만원씩을 보조한다.

민간사업자는 도내 공용시설물 등 부지를 확보한 후 자금 지원을 받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다. 특정 사유지 뿐 아니라 대형 유통점이나 주유소 등과 연계한 서비스 운영도 가능하다.

경기도 한 관계자는 “현재 3개 컨소시엄이 공모해 참여한 상태로 다음달 말까지 최종 사업자를 선정한 후 공공시설물이나 관광 명소에 우선 구축할 예정”이라며 “도가 확보한 올해 전기차 보급 물량은 1250대이지만, 추가 예산으로 5000대까지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전서비스 업계는 지원금 증액은 반기면서도 일부 사업성 악화 가능성은 우려하는 분위기다. 현행 우리나라 전기요금체계가 세계 최저 수준으로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데다, 전국에 급속충전기를 운영 중인 환경부가 충전 이용요금을 ㎾h당 313원에서 올 초 178원으로 내렸다. 한전도 100여개 공용충전소를 무료로 운영 중이라 이들과 경쟁에서 불리할 수 있다.


충전서비스 업체 관계자는 “충전기 구축비 등 초기비용 부담이 크게 줄기 때문에 이번 경기도 지원 사업은 반가운 일이지만, 도저히 경쟁을 할 수 없는 이용 요금 구조로 최종 참여엔 고민이 많이된다”고 말했다.


박태준 전기차/배터리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