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가 전임 버락 오바마 정부가 주도한 '청정 전력 계획(Clean Power Plan)'을 폐기한다. 풍력, 태양열 발전소 등 신재생 에너지 확대에 제동이 걸렸다.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오바마 정부의 환경정책을 폐기하는 '에너지 독립'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다.

스코트 프루이트(Scott Pruitt) 미 환경보호청(EPA)장은 26일 미 ABC방송 프로그램 '디스 위크'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고 “이 행정명령은 규제에 대한 친성장·친환경적 접근을 확실히 말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Photo Image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할 '에너지 독립' 행정명령은 오바마 행정부의 석탄화력발전소 동결·폐쇄 조치 등 이른바 '청정 전력 계획'을 철회하는 것이 골자다. '청정 전력 계획'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석탄 화력발전소를 폐쇄하고 새 석탄 화력발전소도 건립하지 않는 대신 풍력 및 태양열 발전소로 이를 대체하는 것이다.

Photo Image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줄곧 오바마 행정부 친환경 정책을 철회하고, 대신 석유와 석탄 같은 화석연료를 중시하는 에너지 정책을 펼 것이라고 밝혀왔다.

프루이트 청장은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친성장·친일자리는 반(反)환경'이라는 개념을 받아들였다”며 “우리는 환경 측면에서 큰 진전을 이뤘으며, 환경친화적일 뿐 아니라 일자리 친화적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프루이트 청장은 오바마 정부가 2015년 12월 체결한 파리 기후협정에 대해서도 '나쁜 거래'(bad deal)라고 비판했다. 그는 “(협정으로) 미국은 일자리를 잃었지만 이산화탄소 최대 배출국인 중국과 인도는 처벌을 면제받고 2030년까지 해야 할 조치가 아무것도 없다”며 탈퇴 가능성을 시사했다.


대선 기간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변화는 중국이 만들어낸 '사기'라고 주장했으며, 파리 기후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클라호마 주 법무장관 출신인 프루이트 청장은 오바마 전 대통령이 추진해 온 화력발전소 온실가스 감축 의무화, 수질오염 방지 등 기후변화 대응책을 저지하기 위해 에너지 기업과 함께 집단 소송을 주도해 온 인물이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