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원희룡 제주지사
Photo Image
부산 지역에 전신주를 이용해 한국전력공사 전기차가 충전하고 있다.

제주도가 전기차 중고·폐 배터리 재활용(리사이클)에 나선다. 전기차 동력원으로 쓴 중고·폐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다시 쓰기가 우선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는 `탄소없는 섬(Carbon-free Island)` 비전에 따라 전기차를 가장 적극적으로 보급해온 지자체로서 중고·폐 배터리 리사이클도 선도적으로 벌이겠다는 원희룡 지사 의지가 담겼다.

수년 내 전기차 보급 초기 모델의 배터리 연한이 돌아오는 만큼 중앙정부나 다른 지자체도 참고할 만한 사례가 만들어질지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전기차 중고·폐 배터리 재활용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완성차 업체가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새 배터리 교환비용을 줄이기 위해 ESS 같은 자체 활용사업을 준비 중인 것과 달리 제주지역 내 배터리 수거부터 활용처까지 마련하는 전방위 사업을 그리고 있다.

정부·지자체 보조금으로 구입한 전기차는 배터리가 사실상 해당 지자체 소유다. 이 때문에 수거 뿐 아니라 활용 등 사업적 접근도 비교적 용이하다.

제주는 4월까지 구체 운영 계획을 수립한 뒤 이르면 상반기 내 폐배터리 재활용센터 구축에 나선다. 국비 20억원과 도비 48억원 등 총 189억원을 투입하는 예산 구성도 마친 상태다.

이 센터는 제주 지역에서 수거된 중고·폐 배터리 충·방전 효율과 수명 등 분석을 거쳐 잔존가치를 산정한 뒤 성능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ESS나 독립형 ESS로 우선 활용할 계획이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폐배터리 재활용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뿐 아니라, 도민의 지속적인 전기차 이용·구매 환경과 함께 `탄소 없는 섬`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폐배터리의) 거창한 활용처가 아니라 당장 활용이 가능한 가로등이나 양식장, 농업시설부터 수요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배터리 잔존가치나 성능에 따라 배전망 연계 없이도 독립운전이 가능한 곳부터 풍력·태양광발전기 연계용 등 고성능 ESS까지 널리 수요처를 확보할 방침이다.


원 지사는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성공 모델을 만들어 육지에서 나오는 전기차 배터리까지 수용할 수 있는 산업과 시장까지 창출하고 싶다”며 “전기택시 등이 부담 없이 배터리를 교환해 지속적인 전기차 이용이 가능하도록 새 배터리 교환비용 부담을 덜 수 있는 금융상품 개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준 전기차/배터리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