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전기차 충전기 구축·운영 사업자로 5개 컨소시엄을 선정한다. 300억원을 투입해 전국에 최대 9700개 충전기를 구축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KT와 포스코ICT 등 7개 컨소시엄이 입찰에 뛰어들어 사업권 경합을 벌인다.

Photo Image
전기차 이용자가 서울시 내 공용충전소에서 충전하는 모습.

환경부는 최근 `2017년 전기차 충전기 보급 민간 입찰 공고`를 내고, 이달 28일 전국 5개 권역별 사업 수행기관으로 최대 5곳을 선정한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까지는 전기차 보급에 참여한 지자체나 전기차 제작사 위주로 충전기 보급 사업자를 꾸렸던 것과 달리 충전기 공유 사용이 많아지면서 체계적 운영 관리 필요성이 높아져 전담 사업자를 두겠다는 취지다.

입찰에는 7개 컨소시엄 참여가 유력하다. KT와 포스코ICT(중앙제어)·지엔텔(클린 일렉스)·시그넷·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에버온·한국자동차환경협회가 입찰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정보통신과 SK텔레콤·LG유플러스 등은 마지막까지 참여를 고심 중이다.

환경부는 9700기 가정용 완속충전기(7㎾h급)를 보급할 목적으로 사용자 개방 범위에 따라 충전기당 각각 500만원(내·외부 개방)·400만원(내부 개방)을 지원한다. 공용 충전기 접근이 어려운 단독주택 등에는 300만원을 지원한다.

입찰 참여 컨소시엄은 수주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단순 가격 문제뿐만 아니라 개방형 활용 모델을 제시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충전기+이동통신` 융합이나 외부 공용 충전기 연계형 상품도 내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는 중소기업으로 구성된 충전기 제조사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충전기 직접 생산업체 참여를 조건으로 달았고, 설치 공사는 지역 전기공사업체 참여 시 가점을 부여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기 보급 예산이 적어 전기차 대당 1대1 매칭이 어렵기 때문에 여럿이 쓸 수 있는 개방형 충전기 확산을 위해 경쟁 입찰을 벌인다”면서 “단순 충전기만 보급하는 것보다 개방형 이용을 유도하면서 소비자 가격 부담까지 덜어주는 다양한 서비스 모델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박태준 전기차/배터리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