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창 열기 / 닫기
닫기

나는 20살에 싱가포르로 해외취업한다

렛츠런재단의 후원을 통해 학력 초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의 싱가포르 해외취업 성공스토리

입력2017.01.06 11:04 수정2017.01.06 11:04
Photo Image

전 세계라 해도 과장이 아닐 정도로 많은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어려움 중 하나가 바로 취업문제이다. 학교, 학점, 영어 및 어학성적, 인턴 경험, 수상경력 등 다방면으로 화려하게 준비된 스펙과 이력서가 즐비하지만, 과연 이 모든 청년들이 취업의 문턱을 넘었을까?

취업이라는 어렵고도 높은 장벽을 해외취업으로 돌파해낸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청년이 있다. 올해 전남과학조리고등학교를 졸업 예정인 강소영씨가 바로 이 사연의 주인공이다. 어학 실력과 실무경험을 중요히 보는 해외취업 또한 만만치 않기는 마찬가지이나, 해외취업을 향한 강한 의지와 철저한 준비로 본인이 희망해왔던 포지션에 취업되어 현재 싱가포르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소영씨의 출국 전 인터뷰내용을 해외취업 전문기관 ㈜지에이치알(GHR)에서 소개하려고 한다.
Q: 취업에 성공하신 국가, 취업처 및 직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싱가포르 오차드로드에 위치해있는 양식레스토랑에 조리 직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Q: 해외취업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나요?
“얼마 전 교육부 공모사업을 통해 지원받아 싱가포르에 2달간 머물면서 현지 취업을 준비하다가 지카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해 한국으로 귀국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와서 국내 취업 후 경력을 쌓아 해외로 나가야 하나 고민하던 찰나 렛츠런더월드라는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주저 없이 지원하였습니다.”

Q: 렛츠런더월드라는 프로그램을 말씀하셨는데,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렛츠런더월드라는 프로그램은 한국마사회 렛츠런재단에서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대한민국의 청년들을 적극 후원해주는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인데요, 이 프로그램에 신청한 모든 분들 중 우선선발 대상자들을 위주로 정해진 인원을 선발해 다양한 국가와 직무로 취업을 도와주시고 계시고, 취업이 된 후에도 항공권, 비자, 보험, 체제비로 부담스러울 수 있는 해외 초기 정착 비용을 지원해주시는 프로그램입니다.”

Q: 한국에서 학업을 더 이어가셔도 되고, 한국에서 근무경험을 가지셔도 되는데 싱가포르에 가시는 이유가 어떻게 되나요?
“사실 저는 한국에서 대학진학, 국내 취업 그리고 해외취업이라는 갈림길에 놓여있는 상황이었는데요, 어릴 적부터 해외에서 일을 해보고 싶다라는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한살이라도 더 어릴 때 빨리 해외로 나가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며 부딪히면 커리어도 쌓을 수 있고 영어실력도 많이 향상 될 것이라 생각하게 되어 해외취업을, 싱가포르취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 여러 해외 국가들 중 먼저 싱가포르로 도전하신 이유는 어떻게 되나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싱가포르는 관광산업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레스토랑이나 호텔에서 제가 원하는 조리 분야의 일자리를 찾는 게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해서 싱가포르에 먼저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Q: 싱가포르에서 어떤 쉐프로 성장하길 바라나요? 앞으로 장기적인 계획이 어떻게 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의 최종적인 목표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요리사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그래서 우선 싱가포르에서 꾀 부리지 않고 열심히 커리어를 쌓으며 경력을 만들어 꾸준히 영어공부를 해서 호주에 있는 요리대학교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Q: 싱가포르 출국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어떠한 각오로 준비하고 있나요?
“이전에는 몰랐는데, 취업 된 후 준비할 서류들이 많고 복잡해서인지 준비를 하다 보니 시간이 언제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빨리 지나가 버렸어요. 일단 최대한 한국에 있는 음식들을 많이 먹고 눈과 마음에 담고 가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Q: 10대를 대표하여 소영씨와 같이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친구 및 후배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저희 학교와 근처에 있는 조리 전문학교에도 저처럼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친구들이 굉장히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등학생이라는 신분으로 인해 여건이나 여러 가지 환경과 조건이 해외취업에 쉽게 도전할 수 없게 만들어 포기하는 친구들도 있고, 선배들 중에도 이런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렛츠런더월드 프로그램을 비롯한 이런 좋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많은 기회들이 찾아보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처럼 열심히 도전을 해서 꼭 원하시는 국가에 원하시는 직무로 도전하시고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

Q: 끝으로 인사 부탁드립니다.
이런 기회를 주신 렛츠런재단과 GHR관계자 분들께 너무 감사드리고, 아직 취업을 준비중인 많은 해외취업 구직자 분들도 희망하는 국가로 취업에 성공하시길 응원합니다. 렛츠런더월드3기 화이팅!

다양한 지원과 관심을 통해 강소영씨처럼 학력에 구애 받지 않고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보다 좋은 기회가 제공되길 희망한다.

이정민 기자 (jmlee@etnews.com)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