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이세돌 9단이 알파고와 대국을 앞두고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 구글코리아>

“승부를 논할 정도가 아니다.”

이세돌 9단은 지난달 22일 구글 ‘알파고’ 대국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앞서 벌어진 알파고와 판 후이 2단 대국 결과를 보면 자신에게 역부족이라는 설명이다. 바둑 전문가와 애호가 전망도 비슷하다. 이 9단이 알파고를 이길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이 9단을 상대할 알파고는 말이 없다. 인간과 달리 감정을 표출하지 않는다. 지난해 판 후이와 대국 이후 묵묵히 실력을 쌓았다.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이것이 알파고를 무시할 수 없는 이유다. 인공지능이 ‘인간계’ 최고수를 꺾기엔 무리라고 평하면서도 대놓고 폄하하지는 못한다. 알파고는 추정하기 힘든 양의 기보로 자신을 단련시켰다. 알파고 산파 역할을 한 구글 딥마인드 데미스 하사비스 최고경영자(CEO)는 승부를 ‘50대 50’이라고 점쳤다.

대국이 가까워질수록 바둑계 시각도 변화가 감지된다. 초기에는 시쳇말로 ‘오대빵’ 승리가 당연할 것으로 예상됐다. 우스갯소리로 이 9단이 ‘로또에 맞았다’는 얘기도 나왔다. 터무니없이 약한 상대로 거두는 승리 대가가 100만달러, 우리 돈으로 10억원을 넘는다면 복권 당첨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지금은 다르다. 정동환 한국기원 홍보국장은 “대국 발표 직후에는 이 9단의 일방적 승리를 점쳤지만 최근 알파고 실력이 일취월장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조심스러운 분위기로 바뀌었다”고 전했다. 정 국장은 “이 9단이 다섯 판 중 한 판만 져도 전체 대국에서 패배한 것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구글 역시 이를 염두하고 대국 진행계획을 수립했다. 5회 대국을 5전 3선승제가 아니라 무조건 다섯 판을 모두 진행하는 것으로 했다. 다섯 번 승부에서 한 번이라도 기회를 잡겠다는 포석이다.

Photo Image
ⓒ게티이미지뱅크

이 9단도 긴장감을 갖고 대국을 준비 중이다. 바둑계에 따르면 이 9단은 알파고가 판 후이와 대결 이후 인터넷상에서 벌인 대국 기보를 입수해 분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인터넷 바둑 사이트에서는 알파고로 추정되는 바둑인(?)이 나타나 화제를 모았다.

알파고도 세기의 대결을 충실히 준비했다. 방대한 기보 분석과 함께 이 9단을 겨냥한 맞춤형 학습을 반복했다.

현재로서는 알파고 실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다. 첫 대국을 가져봐야 알파고가 어느 정도 진화했는지 가늠할 수 있다.

Photo Image

프로 6단인 김찬우 에이아이바둑 대표는 “지금까지 알려진 실력으로는 알파고가 이 9단을 상대하기 쉽지 않다”며 “혹 이 9단이 한 판을 잃더라도 내용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알파고 실력에 의한 것인지, 이 9단이 방심했거나 실수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는 뜻이다.


김 대표는 기존 알파고 대국 결과를 토대로 이 9단이 유의해야 할 점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알파고는 전투 중심으로 승부를 보는 경향이 강하다”며 “이 9단이 지나치게 여유로운 바둑을 두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호준 SW/콘텐츠 전문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