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가 기가인터넷 구현을 위한 핵심소재인 광통신소자 산업 육성에 처음으로 연구개발(R&D) 예산을 배정했다.

중국산에 밀려 사실상 고사위기에 직면한 광통신소자 산업이 다시 활기를 찾을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다는 평가다.

18일 미래부와 통신장비 업계에 따르면 미래부는 내년 광통신소자 분야 사업 예산을 처음으로 확보, 3년 일정으로 초소형 모듈 등 관련 소자 사업화 지원에 착수할 계획이다. 중소 광통신 업체가 개발한 기술을 실제 상용화까지 지원하는 게 목표다.

광통신소자는 하나의 광 신호를 여러 개로 나눠 다수 가입자에게 신호를 보내는 광분배기와 빛을 전기 신호로 바꿔주는 포토다이오드 등 기가인터넷의 필수 요소다. 광분배기는 우리나라가 한때 세계 시장의 80%가량을 차지한 적도 있지만 중국 업체의 추격으로 고사 위기에 처했다. 해외로 칩을 수출하다가 반대로 수입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정부 지원이 절실한 이유다.

미래부의 첫해 예산은 20억원으로 큰 규모는 아니지만 주관 부처가 직접 국내 중소기업 육성에 나선다는 데 의의가 있다. 국가 과제와 연계한 검증된 제품 개발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됐다. 소자와 부품, 장비를 패키징해 각각의 모듈을 연동하고 상용화를 지원하는 게 주요 사업 내용이다.

미래부는 이와 함께 광통신 산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육성을 위한 발전전략도 수립하기로 했다. R&D를 포함해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추고 투자 시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분야를 선정,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게 목표다. 광통신 확산으로 글로벌 수요 급증이 예상되는 분야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미래부는 새해 2분기까지 광통신 산업 발전 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정부가 바뀌더라도 사업 추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하는 게 목표다. 일각에서는 광통신소자 산업을 위한 센터 설립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에 있는 한 광분배기 업체 대표는 “광분배기 분야는 해외 수출이 많았는데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업체에 밀려 국내에서 제대로 사업을 하는 곳은 4~5군데밖에 남지 않았다”며 “해외 업체와 경쟁이 치열해 신기술 개발과 상업화가 필요하지만 지원이 되지 않아 어려운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미래부 관계자는 “향후 통신 시장이 광통신 기반으로 가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광통신 분야 육성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R&D부터 사업화까지 지속적인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