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홍콩 행정수반인 렁춘잉(梁振英) 행정장관을 접견하고 한국의 창조경제와 홍콩의 미래전략산업인 창의산업을 주제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렁 행정수반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초청으로 방한했으며, 홍콩 행정수반의 공식 방한은 지난 2008년 도널드 창 행정수반 방한 이후 5년 만이다.

박 대통령은 이달 초순 중국 베이징에서 열렸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렁 행정수반을 비공식적으로 조우했지만 공식 접견 자리를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APEC 회의에서 만났는데 이번에 서울에서 다시 만나게 돼 기쁘다”며 “홍콩과 한국은 지난 1949년 주 홍콩영사관이 개설된 이후 지속적으로 관계 발전을 꾸준히 이뤄왔고, 최근 한중 관계가 큰 발전을 이뤄가면서 홍콩과 발전 잠재력도 커지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렁 행정수반) 취임 이후 첫 한국 방문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방한을 계기로 양자 관계가 더욱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특히 행정수반께서 홍콩 창의산업과 한국의 창조경제간 협력에 큰 관심을 갖고 계시다고 들었고, 이번 방한에서 관련 기관도 방문해 큰 성과를 거두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렁 행정수반은 “한국이 인천아시안게임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을 축하드리고 홍콩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홍콩과 한국은 7월 이중과세방지 협정을 체결하는 등 지난 세월동안 경제 및 인적교류 측면에서 전무후무하고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다”고 화답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