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투입되는 소방공무원 10명 가운데 9명은 지휘소에서 대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대원 실종과 같이 현장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 중인 ‘대원 위치추적 시스템’ 보급 사업이 지지부진이다.

박남춘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인천 남동갑)이 20일 소방방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방장비 보유현황 등에 따르면 소방대원 위치를 추적하는 장비가 턱없이 부족했다. 구체적으로 대원 위치추적 장비 송수신기 부족률은 각각 96.4%, 87.5%에 달했다. 소방장비관리규칙 제9조 제1항(소방장비의 보유기준)에 의하면 일상용 보호장비 중 대원 위치추적 장비(송신기)는 소방대원 1인당 1개, 수신기는 119안전센터별 2개를 보유해야 한다. 이들은 모두 화재 진압 시 건물내부 등 현장에 투입된 소방관의 안전을 지휘소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비다.

특히 서울·울산·창원은 보유한 대원 위치추적 장비가 단 하나도 없어 부족률이 100%에 달했다. 서울은 송신기와 수신기를 각각 6676개, 230개 보유해야 하지만 단 한 개도 갖추지 못했다. 울산과 창원 역시 장비보유 수량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박남춘 의원은 “소방방재청이 소방관의 안전을 위해 대원 위치추적 시스템 도입한다고 했지만 이 장비 또한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 예산으로 구입해야 한다”며 “결국 화재를 진압하러 불 속에 들어간 소방관 10명 중 1명의 위치만 알 수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또 “대원들이 송신기를 모두 들고 들어갔더라도 수신기가 부족해 현장을 지휘하는 지휘소에서도 이들의 위치와 안전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며 “정부가 국민의 안전을 강조하면서 정작 이들을 지키는 소방관들의 안전은 도외시한다”고 강조했다.


윤대원기자 yun1972@etnews.com